본문 바로가기
ㆍ일상 이야기/일상ㆍ생각

싱크대 배수구 세트 구입 후 셀프로 교체해서 비용 절감하기

by NARVEL 2016. 2. 10.
반응형

누구나 스스로 할 수 있는 싱크대 배수구 교체

 저번에는 보일러가 고장나서 말썽을 부리더니 이제는 싱크대 비수구가 터져서 집에 홍수가 났답니다. 일하고 와서 좀 쉬려고하면 문제들이 터지니 제대로 쉴 수도 없고 정말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니었네요.

 

 이 날도 수리하느라 밥도 해먹지도 못하고 밤에 배수구를 구입하고자 여러 철물점을 방문하다가 싱크대 배수구 세트를 구입했는데 눈탱이 맞은 가격에 구입해서 어쩔 수 없었습니다. 당장 인터넷에서 주문해도 언제 올지도 모르고 밤이어서..

 

 셀프도 하고싶어서 한게 아니라 수리업자를 불렀는데 다음날이 되서야 온다고 하더군요. 다음날에 출근해야하는데 셀프하고 싶지 않은 셀프를 하다 돈도 많이쓰고 비용 절감을 실패하긴 했지만 다른 분들이라면 그런 시행착오를 덜 겪기 바랍니다.

 

 

 

  고장난 배수구

 

 

 오래된 반지하 집 답게 배수구가 정말 문제가 언제 터져도 모르게 생겨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고 여기서 냄새도 올라오고 매번 트러블을 일으키는 공간 중에 하나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정말 배수구가 쩍 갈라져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이것도 모르고 물을 사용하다가 바닥이 홍수처럼 불어나서 청소하느라 고생했습니다.

 

 

 

  배수구 철거

 

 

 우선 배수구를 전체다 교체해야하기 때문에 전부다 하나씩 풀러가며 제거했습니다. 배관에 이어진건 손으로 돌려서 가볍게 풀어주시면 저렇게 제거가 된답니다. 배수구 하단에 보면 이제 지하로 물이 빠져나가는 구멍이 존재하는데요. 생각보다 잘 안빠져서 고생을 해야했습니다.

 

 

 

  철거 완료

 

 

 손으로 아무리 뺴려고해도 안빠져서 일자도라이버로 뜯어버렸습니다. 완전 깊이 박혀서 찢어내듯이 빼내지 않았으면 빼지도 못했겠네요. 문제를 일으킨 배수구를 모두다 제거하고 이제 새것으로 교체하면 된답니다.

 

 이정도 배관수 교체는 업자를 부르지 않고 셀프로도 정말 쉽게 할 수 있다고 이번에 와서 느끼게됬네요. 셀프로 하고 싶지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하게됬는데.. 여러가지 문제도 많이 있었지만 되돌아보니.. 나중에 같은 상황에 처해진다면 조금 더 유연하게 대처하게 되겠지라고 위안삼고 있답니다.

 

 

 

  동네에서 눈탱이 맞은 제품

 

 

 우선 처음에 배관만 찢어진줄 알고 잘못 구입한 Y자 배관입니다. 동네가 조그만하다보니 철물점에 배수구 통을 파는곳이 없더군요. 4군데 돌아다녀봤지만 없어서 포기하려는데 싱크대 하는 곳에서 3만 5천원에 구입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만원 정도 되는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지만 여기서 완전 눈탱이 맞았네요. 이미 교체하고나서 인터넷에서 가격을 확인한 후라 어쩔 수 없이 속만 쓰렸답니다.

 

 

 

  새로산 제품을 조립

 

 

 싱크대 배수구 세트는 위와 같은 구성품으로 나타나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배수구와 딱 맞는 제품이 아니라 그냥 껴맞추듯이 사용하게 됬네요. 기존에 있던 배수구를 모두 다 제거하고 안에 아무것도 안남게 철거를 하고 새롭게 구입한 제품을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교체 후 느낀점

 

 

 새로운 배수구를 연결해서 장착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배수구 세트가 일자 배관이어서 어쩔 수 없이 와이자를 연결해야하는데..배관이 맞지 않아서 일자 배관과 와이자를 연결해야하는 아이러니한 상황..

 

 배관이 모두가 똑같이 않고 크기마다 연결되는게 다르답니다. 이것도 이번에 작업하면서 알게된 부분이네요. 배수구통 오른쪽으로 연결된 배관이 하나 더 보이는데 이건 필요도 없는데 달려있네요.

 

 결론은 배수구 세트도 잘못 구입하고 와이자 배관도 잘못 구입했습니다. 잘못된 부품으로 꾸역꾸역 임시방편으로 배수구를 수리하니 이런 모양이 나오네요. 다음에 배수구를 수리할 상황이 생긴다면 인터넷에서 집에 해당하는 제품을 딱 맞춰 주문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