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ㆍ도움되는 정보/법과사회

운전면허증 분실 했을 경우에 재발급 신청하거나 임시운전면허증 발급 받기

by NARVEL 2016. 4. 1.
반응형

 

운전면허증 분실시 인터넷으로 먼저 신청 후 방문 수령하자

  살다보면 의도하지 않았지만 물건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때 얼마나 빠르게 대처하는지에 따라서 추후 상황이 변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 같은 경우에 분실시 빠른 대처를 해야지 다시 찾을 확률도 높아지고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같은 경우에는 다시 재발급을 발급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에 신청해야지 미루고 미루다보면 귀찮고 발급받는 기간도 오래걸리게 된답니다.

 

 기본적으로 운전면허증 분실을 했을 경우에 재발급은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경찰서에 신청할 경우에는 상당히 오랜 시간 걸리기 때문에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직접 발급 신청하면 1시간 이내에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면허시험장에서 신청하는게 낫습니다. 경찰서보다 훨씬 빠른 시간에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임시운전면허증 발급같은 경우에는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두 곳에서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렌트카를 하거나 급한 일이 있을 경우에 재발급이 될때가지 임시로 가지고 다니는 증명서이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면 발급받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미리 신청하고 방문수령이 가능하답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 신청시 1시간 이내에 수령할 수 있으나 경찰서에 방문 신청시 15일 소요된다고 합니다.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사이트] - [운전면허 발급신청] - [면허증 재발급]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가장 첫 메인화면에 보이는 재발급 메뉴를 눌러주세요.

 

 

[실명인증확인]

 

본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실명인증 확인결과]

 

정상적으로 실명인증을 한 모습입니다.

 

 

[인증서 선택]

 

본인 실명확인을 마무리 하기 위해서 인증서를 통해서 본인확인을 해야합니다.

 

 

[분실 재발급] - [이용약관]

 

이제 재발급을 신청하는 메뉴로 들어오게 됬습니다.

여기에서 위에 절차에 따라서 하나씩 따라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신청하는데 필요한 이용약관을 읽어보고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3번째 항목을 살펴보면 운전면허시험장 방문신청이 가장 빠르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면허정보 확인]

 

재발급은 이미 면허증을 한번 발급한 대상으로 하는 일입니다.

기존에 발급되어있던 면허 정보를 확인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온라인 재발급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신청했던 사진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에 사진을 변경해서 신청하고 싶다면 직접 방문신청해야합니다.

 

 

[연락정보입력]

 

신청안내를 받을 연락처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수령날짜 시간선택]

 

운전면허시험장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공휴일을 제외한 3일이 걸리고 경찰서는 15일이 걸립니다.

본인이 찾아가기 가까운데서 발급받아도 되고 시간을 생각해서 면허시험장에서 수령해도 된답니다.

 

 

[결제]

 

이제 신청의 마무리 단계인 결제가 남아있습니다.

수수료가 6,000원이 들기 때문에 해당 금액을 결제해주시면 끝납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는 방법에 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인터넷을 통해서 신청해두고 추후에 수령만 하는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급하신 분들이라면 운전면허시험장에가서 재발급 신청하는게 가장 빠르고 경찰서는 생각보다 오랜시간이 걸린답니다. 임시운전면허증은 처음에도 말했듯이 어느곳을 방문하던지 바로 발급을 해주기 때문에 알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