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ㆍ도움되는 정보/생활정보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 자세히 알아보기

by NARVEL 2017. 11. 4.
반응형

예전보다는 조금은 덜 했졌지만 아직도 용산같은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다보면 정말 이건 아니다 싶을 정도로 피해를 받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고요. 확실히 시간이 지나서 그런지 보편적으로 다들 알고 있는 방법보다는 처음 당해보면 신기할 정도로 교묘하게 꾸며서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 피해를 받은 사례가 있는 경우에 소보자보호법 환불규정을 한번 확인해보고 포함이 된다면 보호를 받는게 필요하답니다.

 

[한국소비자보호원]

 

인터넷에 한국소비자보호원을 검색하면 한국소비자원 사이트가 나타나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소비자 민원상담 및 피해 구제, 보상규정 등등 자세한 정보들이 있는데요.

찾아보는게 귀찮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상담을 한번 받아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한번 공부하는 셈치고 환불규정을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서 직접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 - [피해구제사례]

 

우선 품목에 따라서 정말 다양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본인과 비슷한 사례를 한번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피해구제사례라는 항목은 사이트에 접속해서 가장 첫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를 통해서 한번 보죠.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

 

본인에게 해당하는 품목들 선택한 후에 비슷한 사례를 한번 찾아볼 수 있는데요.

식품, 보건의료,. 주거시설, 가전생활용품, 의류세탁, 자동차기계류, 정보통신 등등 있습니다.

 

 

[피해구제 정보]

 

환불규정을 자세하게 살펴보기 위해서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살펴보면 되는데요.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을 원활히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합의 또는 권고 기준이랍니다.

보장 당사자 사이에서 분쟁해결하는 방법에 관련해서 별도의 표시가 없는 경우에 적용이 된답니다.

 

 

[분쟁해결기준 다운로드]

 

PDF파일과 한글 파일 2가지가 제공되기 때문에 편한 항목을 다운받아서 살펴보시면 된답니다.

직접 살펴보면 생각보다 양이 많기 때문에 차분하게 한번씩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세부내용 살펴보기]

 

분쟁 유형과 해결기준 그리고 비고를 통해서 환불규정이 나타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본인에게 맞는 것을 찾는게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이라면 다른 방법을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피해구제]

 

소비자 상담을 통해서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등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은 경우 상담을 받을 수 있는데요.

1372소비자상담센터 전문 상담원이 상담 및 정보 제공을 통해서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소비자 상담 절차 안내]

 

소비자상담을 하게 되면 진행되는 절차를 살펴보실 수 있는데요.

상담신청을 통해서 소비자 상담센터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러면 피해구제 이관을 통해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