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에서 계약을 한 이후에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업무처리를 많이 하다보니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해서 한번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복잡하게 생각했는데 직접 따라서 하나씩 살펴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을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천천히 한번 따라해보시면 금방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민원24 검색하기]
우선 인터넷에 민원24를 검색해주면 정부민원포털 민원24라는 사이트가 나타난답니다.
국민 누구나 행징기관에 방문없이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민원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첫 페이지를 살펴보면 자주찾는 민원이 존재합니다.
위 화면에 보이듯이 바로 전입신고라는 아이콘이 있는데 이걸 클릭해주도록 합시다.
[인터넷 신청 전체 민원]
전입신고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는 분들은 신청서 작성예시나 자주묻는 질문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한번 읽어보시고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해결을 한 후에 계속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유의]
전입신고를 하기 전에 한번 정도는 읽고 신청하기를 눌러서 진행을 해줍시다.
[로그인]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지 사이트 이용이 가능하니 미리 준비해줍시다.
[전입신고서 작성]
전출입 구분을 하는게 우선전으로 필요한데요.
전입구분을 선택한 후에 전출 구분을 선택합니다.
신청인의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전입 신고서 작성]
새로 사는 곳, 전입지를 입력해주도록 합시다.
[전입 신고서 작성]
세대원정보를 입력하고, 우편 전입지 전송 선택, 초등학교 배정정보 작성 후 신청기를 누릅니다.
[민원신청하기]
마지막으로 공인인증서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전입신고 처리완료]
나의민원 - 나의민원처리결과 - 신청내역에서 처리결과를 확인 가능합니다..
처리상태에 ‘처리완료’로 표시되면 정상적으로 민원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생각보다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사실 이렇게 개인이 인터넷을 이용해서 신청을 할 수 있지만, 이 모든게 귀찮으신 분들이라면 전입하는 곳의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을 하는 방법이 더 편하게 느껴지실 수 도 있습니다. 이사가는 곳에 주민센터를 한번 방문해본다고 생각하고 가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아무튼 이렇게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나중이 도움이 될때가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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