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ㆍ컴퓨터 관련 팁/문서

한글 글자간격 단축키 이용해서 줄이기 늘리기

by NARVEL 2017. 1. 18.
반응형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는 바로 한글이 아닐까 생각을 하는데요. 일반 회사에서 문서작성을 하는데는 물론이고 일상 생활에서도 기본적으로 많이 쓰기 때문에 한번 배워두는게 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데요. 직접 책을 사서 배우지 않더라도 인터넷을 통해서 모르는 부분만 검색하면서 알아보면 실력이 점차 늘어난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글자간격 단축키를 활용하거나 아니면 직접 한글 글자간격 줄이기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와 글자 사이 간격을 자간이라고 하는데요. 이 자간을 늘리기를 하거나 줄이기를 통해서 조금 글을 더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조절할 필요가 가끔 있습니다.



[한글 실행]


가장 기본적으로 한글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한글이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 있어야지 문서 작성을 할 수 있겠죠?

우선 한글을 실행해서 위와 같은 화면을 띄워주시면 되는데 버전마다 화면이 다를 수 있답니다.

한글 2014버전 이후로부터는 위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고 그 이전 버전은 조금 다르지만 상관은 없습니다.



[글 입력] - [마우스 드래그]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글자 모양(Atl + L)]


이제 글을 작성해주신 이후에 글자간격을 조절하고 싶은 구간을 마우스 드래그로 설정을 해주세요.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글자 모양이라는 옵션이 있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단축키 Atl + L을 눌러주시면 글자를 편집할 수 있는 글자모양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글자 모양] - [자간] - [늘리기, 줄이기]


이제 여기에서 자간이라는 항목에서 퍼센트를 조절해주시면 된답니다

글자간격을 늘리고 싶은 분들이라면 퍼센트를 올려주시고 줄이고 싶은 분들은 내려주시면 되요.



[자간 50% 늘리기]


자간을 한번 늘려보았는데요. 미리보기를 통해서 어느 정도 늘어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간 -50% 줄이기]


자간을 줄이기를 하면 글자가 너무 겹쳐보일 수 있으니 정도 껏 조절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너무 줄이면 오히려 글자를 읽기 힘드니 미리보기를 보면서 설정을 해주도록 합시다.



[단축키로 알아보는 자간 줄이고 늘리기]


자간 늘리기 - Alt+Shift+W

자간 줄이기 - Alt+Shift+N


위 단축키를 이용해서 손쉽게 글자 간격을 조절해보실 수 있습니다.



[글자간격 조절 완성]


기본적으로 글자 간격을 조절하기 전보다 글자간격을 조절했을때 글 읽기가 쉬워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글을 쓸때 간격이 어느정도 있어야 글 읽기가 수월해지는지 직접 보면서 조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