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ㆍ컴퓨터 관련 팁/문서

한글 표 만들기, 수정 방법

by NARVEL 2016. 11. 28.
반응형

 

 컴퓨터를 이용하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다뤄야할 문서 작성 프로그램은 바로 한글입니다. 기본적인 문서를 만들때 한글을 이용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회사나 대학교에서 글을 작성해서 제출할때 한글을 이용해서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한글 사용법으로 한글 표 만들기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한글을 이용하면서 다양한 도형이나 그림을 넣을 수 있으며 표를 만드는 기능 또한 정말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꼭 숙지를 하고 있는게 좋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정리하기 위해서 표 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죠.

 

 

[한글 실행]

 

우선 한글을 시작해서 어떻게 표를 만드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한글 버전은 2014버전으로 다른 버전도 다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 만들기]

 

상단 카테고리에 있는 편집 항목을 선택하면 표라고 적혀있는ㄷ 아이콘이 보인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표를 만들어주시면 되는데요. 가로와 세로 칸수를 설정하고 눌러주시면 됩니다.

 

 

[한글 표 늘리기] - [Ctrl + 방향키]

 

표를 아래로 늘려보도록 할텐데요. 마우스로 영역 전체를 선택해주세요.

컨트롤을 누른 후에 방향키를 움직여주시면 표가 손쉽게 늘어나고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글 표 수정하는 방법은 방향키를 이용해서 손쉽게 수정을 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직접 마우스를 이용해서 수정해도 상관은 없지만 키보드로 하는게 더 편하고 원하는 크기로 변경 할 수 잇습니다.

 

 

[표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셀 테두리/배경] - [각 셀마다 적용]

 

표를 만들어보았으면 다음은 표를 꾸미는 방법에 관해서도 한번 살펴보도록 할텐데요.

표를 만든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표를 선명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문서라는게 보기에 편하고 간결해야지 보는 사람이 가독성 있게 글을 볼 수 있기 떄문이죠.

 

 

[셀 테두리/배경]

 

이 항목을 통해서 표 테두리 속성을 변경해보실 수 있습니다.

선을 굵게 만들거나 색을 변경하고 종류도 여러가지로 바꿔보실 수 있답니다.

 

 

[셀 배경]

 

셀에 색상을 넣고 싶다면 채우기를 통해서 원하는 색상을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표를 보면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색을 넣어서 구분을 해주는 경우가 많아 활용도가 높습니다.

 

 

[셀 대각선]

 

표를 작성하다보면 좌우 구분하기 위해서 대각선으로 선을 그어야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럴때 여기에서 대각선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원하는 방향을 선택해서 선을 만들어줍시다.

 

 

[표 만들기 완성]

 

방금 살펴본 기능들을 통해서 표를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어렵지 않게 표 테두리 속성을 원하는데로 편집을 할 수 있는데요.

 

 

[기본 기능 활용하기]

 

세부 사항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아이콘을 활용해서도 변경이 가능하답니다.

한글 2014에서는 위에 보이는 아이콘들을 활용해서 자유롭게 편집이 가능한데요.

한번씩 눌러보면서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바로바로 사용을 하도록 익숙해지면 됩니다. ^^

 

 

반응형

댓글